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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계광장] 나만의 루틴을 만들자

조장현 HSG 휴먼솔루션그룹 소장VIEW 4,0842022.07.14 0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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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계광장] 나만의 루틴을 만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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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를 내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무엇일까. 바로 자신만의 루틴이 있는가 없는가다. 무슨 일을 하든 성과를 내는 사람은 매일 의도적으로 행하는 자신만의 루틴이 있다.

성과를 내는 사람은 기상, 묵상, 식사, 독서, 운동, 업무, 만남에 대한 루틴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다. 반면에 성과가 낮은 사람은 불규칙한 수면, 폭식, 과도한 TV 시청, 운동 부족, 독서 부족 등 삶이 무질서한 경우가 많다.

자신만의 루틴이 있는 것은 삶을 어떻게 살지에 대한 철학이다. 삶의 목적과 이를 위한 최적의 하루, 최고의 한 주를 만드는 습관이 정립된 것이다. 모두에게 똑같이 주어진 시간이지만 자신만의 루틴을 통해 최고의 몰입 상태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10년 연속 메이저리그 올스타에 선정되고 '안타 제조기'라는 별명을 가진 일본의 야구 영웅 스즈키 이치로. 그에게는 자신만의 독특한 타격 루틴이 있었다.

1. 타격 시 쪼그리고 앉았다가 일어서서 홈 플레이트가 다가간다. 2. 배트를 들고 오른팔을 투수 쪽으로 쭉 뻗는다. 3. 어깨 옷깃을 왼손으로 툭툭 턴다. 4. 배트 너머로 투수를 노려본다.

이치로는 30년간 매번 타석에서 이 루틴을 반복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식사 때도 자신만의 루틴이 있었다. 매일 아침마다 한때는 카레만 먹었고, 한때는 식빵과 국수만 먹었다. 시즌 시작 전 월별 목표를 짜고 다달이 목표 달성에 집중하면서 시즌 목표를 달성하는 데 매진했다. 선수 생활 30년 동안 이런 루틴을 지켜온 꾸준함이 오늘의 그를 있게 한 것이다.

루틴은 성공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만드는 것과 같다. 나의 재능과 열정, 에너지, 시간이라는 재료로 최상의 작품을 만들기 위한 화가의 붓 터치와 같다. 평범하고 똑같은 하루가 쌓여 비범한 성과로 이어지도록 하기 위해 하루를 나에게 맞게 최적화하는 것이다. 어떻게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루틴을 만들 수 있을까.

핵심은 나에게 맞는 루틴을 실험하고 설계하는 것이다. 최적의 수면 시간과 기상 시간은 몇 시인지 정하자. 나의 적정 체중을 정하고 이를 위한 식사량과 식사 패턴을 정하자. 나에게 맞는 운동과 장소, 시간을 정하고 실행하자. 오전과 오후로 나눠 업무 패턴을 만들자. 일과를 마친 후 자신만의 휴식과 가족과의 시간을 만들자. 하루를 마치면 그날을 회고하고 감사하자.

몰입 이론을 주창한 심리학자 미하이 칙센트미하이는 이렇게 말한다. "창의적인 인물은 자신만의 일상의 리듬을 찾아내고 다른 유혹이 있어도 그것을 지키려고 노력한다. 그들은 자신에게 편한 옷을 입고 마음에 맞는 사람들과 만나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일만 한다. 이러한 이들의 생활 습관이 중요한 문제에 집중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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