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머니VS머니] '비흡연시 35% 할인' 미래에셋 vs '송곳니까지 보장' 하나손보

치아교정부터 임플란트까지… 치아보험, 보상 "쏠쏠하네"

전민준 기자VIEW 1,3812021.09.08 05:21
0

글자크기

고령화 시대가 본격화 되면서 치아보험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보험사들은 보장내용을 강화한 신상품을 출시하며 소비자 공략에 나섰다./그래픽=뉴스1
고령화 시대가 본격화 되면서 치아보험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보험사들은 보장내용을 강화한 신상품을 출시하며 소비자 공략에 나섰다./그래픽=뉴스1


100세 시대에 건강한 노년기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건강한 치아 보존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치아보험 상품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치아보험이 1인 1보험과 같은 필수보험 성격을 지닌 상품으로 인식되는 분위기다. 

특히 고가 치과 치료비는 치아보험 시장 확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치과 치료는 한 번에 끝나지 않고 장기간 치료를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치료비를 국민건강보험만으로 부담하기엔 턱 없이 모자라다. 국민건강보험이 보장하는 비율이 일반 의료비는 62%인 데 비해 치과 치료는 16% 수준에 그친다. 

생명 및 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치아보험 시장은 2013년 6480억원(초회보험료 기준)에서 2020년 약 2조원까지 커진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치아보험 시장은 삼성화재와 현대해상, DB손해보험, 삼성생명, 한화생명 등 대형사 위주로 편성돼 있다. 이에 미래에셋생명은 보험료를 할인하는 상품을, 하나손해보험은 보장내용을 강화한 상품을 내놓으며 대형사들의 장벽 깨기에 나섰다. 

[머니VS머니] '비흡연시 35% 할인' 미래에셋 vs '송곳니까지 보장' 하나손보


미래에셋생명 “담배 끊으면 보험료 35% 할인”


미래에셋생명이 지난 5월 출시한 ‘온라인 비흡연딱딱치아보험(갱신형)’은 필요한 치과 치료의 보장범위를 선택해 가입할 수 있다. 보존치료형, 보철치료형, 종합치료형 3가지 보장 범위로 구성해 고객이 원하는 수준을 더욱 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다. 특히 연령대 별로 필요한 보장범위를 고객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한 게 특징이다. 

예를 들어 나이가 어린 경우에는 레진, 크라운 등 비교적 간단한 방식으로 치료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보존치료형을 선택할 수 있다. 심화된 치료가 필요할 수 있는 중장년층은 임플란트, 브릿지 등을 보장하는 보철치료형을 선택하는 방식이다. 종합적인 보장을 원하는 사람은 종합치료형을 선택할 수 있으며 보존치료형 또는 보철치료형을 선택한 후 갱신 시점에 종합치료형으로 전환도 가능하다. 

비흡연자 경우에는 일반보험료 대비 최대 35% 추가 할인된 비흡연치아보험료를 적용받는다. 

예를 들어 30세 남성이 10년 만기 전기납으로 보철치료형을 1000만원에 가입하는 경우 일반보험료는 월 7900원이며 비흡연 할인 시에는 월 5400원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 

비흡연자 치아보험료 할인은 미래에셋생명에서 최초로 도입한 특약이다. 온라인 비흡연딱딱치아보험은 만 3세에서 55세까지 온 가족이 가입할 수 있으며 최초 계약은 5년 또는 10년 만기로 선택할 수 있다. 이후 5년 단위로 갱신되어 최대 80세까지 보장해준다.  

하나손보 “송곳니, 앞니까지 보장”


하나손해보험은 유치부터 영구치까지, 예방부터 치료까지 가득담은 ‘하나 가득담은 치아보험’을 올해 2월 출시했다. 하나손해보험 관계자는 “‘하나 가득담은 치아보험’은 업계 최초로 심미적으로 중요하며 치료비가 비싼 전치, 견치(앞니, 송곳니)에 대한 보장을 추가 지급하는 것이 큰 강점”이라고 말했다. 

주요 치료인 임플란트, 브릿지, 크라운도 개수 제한 없이 보장이 가능하다. 처음 임플란트 치료 이후 재치료가 필요하다고 진단받는 경우에 재식립임플란트를 하게 되는데 하나손해보험은 재식립임플란트치료를 최대 100만원까지 보장한다. 이 외에도 충치, 발치, 신경치료, 치주질환 등 다양한 치과치료를 보장한다. 치아 이외에 안면 관련 담보를 추가로 탑재하여 안과(각막이식·,안과질환 수술), 외모특정상해, 이비인후과까지 수술에 대한 보장받을 수 있다. 

특약별로 보장 내용을 보면 치아치료 특약에 가입할 경우 임플란트와 브릿지는 질병 91일 이후까지 보장하며 치료비의 50%만 보장하는 감액기간은 2년이다. 치아 외 다른 얼굴 부위를 보장하는 특약은 심미적으로 중요한 앞니, 송곳니의 임플란트, 브릿지 치료 추가 보장한다. 외모특정상해수술비, 안과관련질환수술비, 이비인후과질환수술비에 대해서도 보험금을 지급한다. 하나손해보험 자동차보험 가입고객님 치아보험료를 5% 할인한다. 

가입연령은 2세에서 70세까지로 부모라면 어린이의 치아 치료에 민감하고 치료비에 대한 경제적 부담이 클 수밖에 없는데 하나 가득담은 치아보험은 유치도 보장해주고 어린이에게서 빈번히 발생하는 실란트 치료까지 보장해주기 때문에 영구치가 생기기전에 어린이 치아보험으로 미리 준비할 수 있는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전민준 기자

안녕하세요 머니S 전민준 기자입니다.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관련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에요

금융 한줄뉴스

상단으로 가기
하단 띠배너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