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잠자는 돈 찾아가세요'… 삼쩜삼 서비스 뭐길래?

나은수 기자VIEW 3,0662021.01.14 07:47
0

글자크기

미수령 환급금을 찾아주는 온라인 서비스 '삼쩜삼'이 눈길을 끌고 있다. /사진=삼쩜삼 홈페이지
미수령 환급금을 찾아주는 온라인 서비스 '삼쩜삼'이 눈길을 끌고 있다. /사진=삼쩜삼 홈페이지
미수령 환급금을 찾아주는 온라인 서비스 '삼쩜삼'이 주목 받고 있다.

국내 인공지능(AI) 세무회계 플랫폼 스타트업 자비스앤빌런즈가 출시한 삼쩜삼은 최근 5년 동안의 미수령 환급금을 조회하고 이를 환급받을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다.

국세 환급금은 납부한 세액이 납부해야 할 세액보다 많은 경우나 납세자의 환급 신고, 근로·자녀 장려금 신청 등에 의해 발생한다. 이 중 납세자가 주소를 변경한 경우 국세 환급금 통지서를 받지 못해 미수령 환급금이 쌓이는 경우가 많다.

14일 삼쩜삼 홈페이지에 따르면 지난해 5월 기준 찾아가지 않는 미수령 환급금은 1434억원에 달한다. 국세환급금은 5년이 지나면 국가로 귀속된다고 설명했다.

삼쩜삼 홈페이지에 자신의 휴대폰 번호와 홈텍스 아이디,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환급 예상액을 조회할 수 있다. 삼쩜삼은 지난해 12월21일 까지 총 48만1362명이 환급액 조회를 신청했으며 총 78억2000만원을 환급했다고 전했다.

다만 미수령 환급금은 삼쩜삼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홈택스 웹사이트, 손택스(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정부24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환급금은 본인 계좌를 신고해 받거나 가까운 우체국에 방문해 현금으로 수령 가능하다.

나은수 기자

안녕하세요. 머니S 기자 나은수입니다.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관련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에요

금융 한줄뉴스

상단으로 가기
하단 띠배너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