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화이자 관련주' 뭐 있나… KPX홀딩스 등 오늘 주가 주목

김신혜 기자VIEW 11,4542020.11.19 08:15
0

글자크기

사진= KPX홀딩스, 제일약품, 제일파마홀딩스
사진= KPX홀딩스, 제일약품, 제일파마홀딩스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공동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최종 임상 결과가 18일(현지시간) 발표됐다. 이틀 전 미 제약사 모더나가 발표한 코로나19 백신과 비슷한 95%의 면역 효과를 가진 것으로 드러났다.

CNN 등 외신은 이날 화이자-바이오엔테크 코로나19 백신의 예방률이 95%라는 최종 결과를 보도하며 "임상 시험 참가자 중 코로나19에 확진된 170명을 분석한 결과 백신을 맞고도 감염된 사람이 8명뿐이었다"고 전했다.

국내 증시는 화이자 관련주를 비롯한 제약·바이오주에 관심이 쏠린다.

KPX생명과학은 화이자 관련주 중 하나로 불린다. 항체중간체를 화이자에 장기간 독점 공급하고 있어서다. 화이자가 코로나19 임상3상 중간 결과를 발표했던 지난 9일(현지시간) KPX생명과학은 상한가로 장을 마쳤다.

KPX그룹주인 KPX홀딩스도 함께 상승했다. 같은 날 KPX홀딩스도 상한가에 도달하며 장을 마감했다.

제일약품도 화이자 관련주로 분류된다. 제일약품 수장을 맡고 있는 성석제 대표이사는 한국화이자 부사장 출신이며 제일약품이 판매하는 도입 의약품의 상당수가 한국화이자 제품으로 알려져서다.

제일약품의 지주회사인 제일파마홀딩스도 덩달아 상승한 바 있다. 제일파마홀딩스는 제일약품 지분의 49.64%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화이자 중간 발표 당시 제일약품이 상승하자 제일파마홀딩스는 24.75% 상승폭으로 장을 마쳤다. 이날 제일약품은 28.35% 상승폭을 보였다.

화이자는 지난 중간 발표 당시 자사 백신은 영하 70도에서 보관·유통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극저온 기술을 보유한 종목의 주가 변화에도 이목이 쏠린다.

해당 종목에는 대한과학, 일신바이오, 태경케미컬, 풍국주정, 투피소프트, SK 등이 있다.

SK는 극저온 기술력을 갖춘 국내 기업 한국초저온의 2대주주로 알려져 관심을 받았으며 해당 이슈가 부각된 지난 13일 상승세를 보였다. 다만 이날 1.18% 하락폭으로 거래를 마쳤다.

김신혜 기자

안녕하세요. 머니S 김신혜 기자입니다.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상단으로 가기
하단 띠배너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