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법률S토리] 3기 신도시 토지 보상 세금은 얼마?

황철중 우리은행 PB고객부 세무사VIEW 2,6932020.11.19 05:50
0

글자크기

기사 이미지
/사진=이미지투데이
3기신도시 중 하남교산지구와 남양주 왕숙지구가 오는 12월 보상을 시작한다는 기사가 보도됐다. 해당 지역 부동산의 소유주는 자신의 보상금이 얼마인지 또 부담해야 할 세금은 얼마가 되는지 궁금해하고 있다.

부동산이 공익목적으로 수용되면 세금감면이 적용된다. 감면 규정을 알고 있다면 세금을 줄이는 데 상당히 도움이 될 것이다.

공익수용에 따른 양도소득세 감면의 경우 사업인정고시일부터 소급해 2년 이전에 취득한 토지를 2021년 12월31일까지 양도하면 ▲현금 보상 10% 감면 ▲채권 보상 15% ▲만기보유 특약 채권 보상 30%(만기 3년) 또는 40%(만기 5년 이상) 등을 감면받을 수 있다. 양도소득세 감면은 1년에 1억원이며 5년간 2억원이다.

또 사업인정고시일부터 소급해 2년 이전에 취득한 토지를 2021년 12월31일까지 양도해 양도대가를 사업시행지역의 토지로 보상받는 경우 양도소득세 감면 또는 과세이연을 선택할 수 있다.

양도소득세를 감면받는 경우 40%의 세금을 감면받을 수 있다. 과세이연은 보상 당시에는 양도소득세를 과세하지 않으나 추후 대토보상 받은 토지를 양도할 때 세금을 과세하는 제도다. 양도소득세 감면은 1년에 1억원이며 5년간 2억원이다.

자경농지에 대한 양도소득세 감면도 있다. 자경농지란 상시 농작업에 종사하거나 농작업의 1/2 이상을 자기노동력을 이용해 경작하는 농지를 말한다. 자경농지의 감면을 받기 위해서는 양도 당시 농지여야 하고 양도 인근 지역 또는 30㎞ 이내에 거주해야한다.

또 직접 경작해야 하며 경작기간은 8년 이상이어야 한다. 경작기간 중 사업소득금액 총급여액의 합계액이 3700만원 이상인 과세기간이 있는 경우 경작기간에서 제외된다.


기사 이미지
표=머니S 편집팀
또한 사업소득 총수입금액 복식장부 적용 금액 이상인 과세기간이 있는 경우 경작기간에 제외된다. 양도소득세 감면율은 100%이지만 감면의 한도는 1년에 1억원이며 5년에 2억원이다.

부동산 수용의 경우 일반양도와 다르게 복잡하다. 양도소득세의 감면규정과 그 적용이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본인의 재산권을 위해서는 보상가액의 증액도 중요하지만 정확한 세금의 계산도 중요하다. 부동산이 수용되는 경우 반드시 세무사와 상담을 권한다.


관련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에요

증권 한줄뉴스

상단으로 가기
하단 띠배너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