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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전기차에 29조 베팅… 2025년 영업이익률 6%"

전민준 기자2020.01.14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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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우 기아자동차 사장./사진=뉴시스


기아자동차가 2025년까지 전기자동차 등 미래차 분야에 29조원을 투자한다.

기아차는 14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주주, 애널리스트, 신용평가사 등 투자자 대상으로 최고경영자(CEO)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박한우 사장은 기아차의 중장기 미래 전략 '플랜S'를 공개했다. 


'플랜 S'는 기존 내연기관 위주에서 선제적인 전기차(EV) 사업 체제를 구축하고 선택과 집중 방식으로 맞춤형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해 브랜드 혁신 및 수익성 확대를 도모하는 게 핵심이다. 기아차는 플랜 S를 통해 전기차 대중화 선도, 전기차·자율주행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전개 및 목적기반 모빌리티(PBV) 사업 확대 등을 중점 추진키로 했다.

오는 2025년 전차급에 걸쳐 전기차 11종 풀라인업을 갖추고, 글로벌 점유율 6.6% 및 친환경차 판매 비중 25%를 달성할 계획이다. 전기차 사업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르는 2026년에는 전기차 50만대를 포함해 친환경차 100만대 판매체제를 구축한다. 이를 위해 첫 전기차 전용 모델을 오는 2021년에 출시하고, 2022년부터 승용,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다목적차량(MPV) 등 전차급에 걸쳐 신규 전기차 모델을 투입한다.

기아차의 전용 전기차 모델은 승용과 SUV의 경계를 허무는 크로스오버 디자인, 미래지향적 사용자 경험, 500㎞ 이상의 1회 충전 주행거리, 20분 이내 초고속 충전 등 글로벌 최고 수준의 전기차 기술력이 집약된다. 2025년까지 전기차 풀라인업 구축으로 전기차의 판매 비중을 20%까지 확대하는 등 중장기적으로 전기차를 주력 사업으로 육성한다.

기아차는 글로벌 대도시에서 지역 사업자 등 현지 파트너들과 함께 전기차 충전소, 차량정비 센터, 각종 편의시설 등이 갖춰진 '모빌리티 허브' 구축에도 나선다.

환경 규제로 도시 진입이 불가한 내연기관 차량과 전기차의 환승 거점으로 향후에는 소규모 물류 서비스, 차량 정비 등 신규 사업도 접목될 예정이다. 장기적으로는 모빌리티 허브를 통해 확보된 도시 거점 내에서 자율주행 기술이 탑재된 로보택시, 수요응답형 로보셔틀 등을 운영한다.

자율주행 기술이 보편화하는 시기에는 초소형 무인 배송차, 로보택시 등 통합 모듈 방식의 '스케이트보드 플랫폼' 기술 등이 적용된 전기차, 자율주행 기반 맞춤형 PBV로 사업 모델을 넓혀간다.

기아차는 5년 동안 투자하는 자금을 기존 내연기관 사업의 수익성 개선 등을 통해 마련한다. 기아차는 2025년까지 영업이익률을 6%로 개선하고 자기자본이익률 (ROE)은 글로벌 상위 그룹 수준인 10.6% 달성 목표를 제시했다.

투자 재원의 기반이 되는 내연기관 판매는 대거 확대될 전망이다. 현재 50% 수준인 SUV 판매 비중을 2022년 60%까지 늘린다. 세계 4위 자동차시장인 인도시장 공략도 강화된다. 기아차는 레저용차량(RV) 중심의 신규 라인업을 인도시장에 추가해 2022년까지 30만대 생산 체제에 돌입할 예정이다. 중국시장은 라인업 효율화, 지역별 전략차 운영, 딜러 경쟁력 제고 등 수익성 위주의 내실 강화에 방점을 찍었다.

신흥시장 전체 판매는 라인업 효율화, 개발비 절감, 사양 최적화 등을 통해 현재 77만대 수준에서 2025년 105만대로 확대한다. 주주 및 시장 신뢰 제고를 위한 주주 환원 정책도 강화한다. 단기적으로는 25~30% 수준의 배당 성향 기조를 지속 유지하고, 중장기적으로는 개선된 현금 흐름을 토대로 자사주 매입, 배당 성향 확대 등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전민준 기자

머니S 자동차 철강 조선 담당 전민준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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