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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현대차’, 완전 자율주행차 개발에 41조 붓는다

전민준 기자2019.10.15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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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이 경기 남양연구소에서 15일 열렸다./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에 41조원을 투자한다. 현대차그룹은 국내 중견 및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에 자동차 관련 각종 데이터와 정보를 개방한다. 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차는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아도 된다.

현대차그룹은 15일 경기도 화성의 현대·기아차 기술연구소에서 미래 모빌리티 협업 생태계 전략의 일환으로 차량 데이터 오픈 플랫폼의 개발자 포털인 ‘현대 디벨로퍼스’를 출범했다. 

현대 디벨로퍼스는 현대자동차 고객과 스타트업을 비롯한 제3의 서비스 업체를 연결하는 일종의 플랫폼으로 차량 오픈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대 고객 서비스, 상품 개발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스타트업 등이 제공하는 서비스 가입자 중 현대 커넥티드카 고객은 기존 현대차 계정 연동만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현대차는 차량 오픈 데이터 시장의 초기 붐 조성을 위해 협력할 대표 스타트업 4곳과 양해각서(MOU)를 각각 체결했다.

현대차와 MOU를 체결한 팀와이퍼는 위치정보, 원격제어를 통한 출장세차 서비스 업체다. 또 마카롱팩토리는 차량 데이터 입력이 자동화된 차계부 서비스를, 오윈은 위치 정보를 활용한 음식 및 음료의 픽업 서비스를 제공한다. 미스터픽은 차량 데이터로 신뢰도 높은 중고차 평가 및 거래를 지원하는 서비스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현대차에 이어 기아차,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도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 확대 차원에서 비슷한 형태의 차량 데이터 오픈 플랫폼을 추후 공개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또 수소연료전지시스템과 관련해서도 외부에 문을 열고 협업을 확대해 국내 친환경차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힘쓰기로 했다. 

현대차는 우진산전, 자일대우상용차, 에디슨모터스와 공동으로 체결한 버스용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공급 협력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국내 버스 제작사에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공급하기 위한 협의도 진행한다고 전했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오는 2025년까지 신차의 절반 수준인 23종의 전기차를 출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현재 전기차 전용 플랫폼도 개발 중이다. 내년부터는 스위스에 수소전기트럭 1600대를 순차적으로 수출하고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선박, 열차, 발전 등 다양한 분야의 동력원으로 확대한다.

현대차그룹은 이와 함께 향후 5년 안에 국내에서 일반도로 주행이 주행이 가능한 완전 자율주행차 개발 계획도 전했다. 

현대차는 2021년부터 고속도로 자율주행이 가능한 레벨3 차량을 출시하고 2024년에는 시내 도로주행이 가능한 레벨4 차량을 운송사업자부터 단계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최근 조인트벤처를 공동으로 설립하기로 한 미국 앱티브와 국내에 연구소를 만들어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차 기술 인력도 육성할 방침이다.

이미 상용화하고 있는 스마트폰 제어, 음성인식, AI(인공지능) 서비스 등 커넥티비티 기술도 고도화해 차량을 초 연결 시대의 중심으로 발전시킨다는 전략이다. 현대차그룹은 미래 모빌리티 기술 및 전략 투자에 오는 2025년까지 총 41조원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가까운 미래에 고객들은 도로 위 자동차를 넘어 UAM(Urban Air Mobility·도심 항공 모빌리티),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로봇 등 다양한 운송수단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며 "오늘 출범하는 오픈 플랫폼 포털을 통해 스타트업 등 다양한 시장 참여자들과 상생하는 모빌리티 생태계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현대차그룹은 자동차 제조사에서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기업’으로 탈바꿈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민준 기자

머니S 자동차 철강 조선 담당 전민준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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